복분자 효능 총정리

 

복분자는 복분자딸기에서 나는 열매를 말하며 나무딸기라고도 부릅니다. 복분자 꽃이 피는 시기는 5~6월이고 수확시기는 7~8월이다. 예로부터 복분자는 건강에 효과가 좋은 열매로 인기가 있었으며 동양의학에서는 복분자의 다양한 효능을 서술하고 있습니다. 복분자는 청, 가루, 음료, 떡, 샐러드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고 있으며 복분자의 색은 진하고 영롱하여 눈으로 보는 즐거움을 주는 과일입니다.

 

 

복분자 효능 총정리

 

1. 항암 작용

 

복분자에는 사포닌과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있어 암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균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포닌과 폴리페놀은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도 있어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심장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2. 다이어트

 

복분자 칼로리는 100g 기준 53kcal로 저칼로리 과일이다. 복분자를 즙이나 음료로 만들어 먹으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3. 두뇌발달

 

복분자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한데 두뇌활동을 활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직장인, 수험생 등이 섭취하면 기억력 개선 및 학습효과를 내는데 도움이 됩니다.

 

4. 갱년기 치료

 

갱년기로 고생하는 여성에게 좋은 에스트로겐 성분이 풍부해서 갱년기 시기를 늦출 수 있으며 불임, 자궁 질환 등 여성질환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5. 간질환 예방

 

복분자는 피를 맑게 해주고 간의 해독작용이 뛰어나 간 관련 질환을 예방해주며 잦은 음주로 인해 지친 간을 회복하는데 효과가 있어 음주를 자주하는 남성들에게도 좋은 과일입니다.

 

6. 정력강화

 

복분자는 체내 테스토스테론 호르몬을 분비하는 효능이 있어서 남성분들이 꾸준하게 섭취하면 정력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7. 눈 건강

 

복분자의 비타민A는 눈의 피로도를 개선하여 침침한 눈을 개선해주며 안토시아닌은 시력 개선에 좋은 로돕신 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8. 피부 개선

 

복분자는 피부에 비타민을 공급하여 탄력있고 매끄러운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을 주며 기미나 주근깨를 옅게 하는데도 효능이 있습니다.

 

 

복분자 보관법은 씻지 않은채 냉동보관을 해야한다. 복분자는 씻는 동시에 과즙이 씻겨나가는 특성이 있어 씻은채로 보관하면 맛과 당도가 떨어질수 있다. 따라서 복분자는 소분하여 냉동 보관을 하는것이 좋다. 복분자는 생과를 착즙하여 복분자즙이나 가루를 내 섭취하면 좋다. 복분자 맛은 안토시아닌 성분이 떫은맛을 낸다. 복분자 먹는 방법은 차갑게 먹을때 흡수율과 활성도가 높아져서 시원하게 섭취할것을 추천한다.